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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핫이슈/모바일 트렌드

가트너, 2013년 처음으로 스마트폰 판매가 피쳐폰 판매를 앞질러

2013년 4분기 전체 모바일폰 시장에서 스마트폰이 차지하는 비중이 57.6%를 기록

2014년 안드로이폰 판매량 10억개에 근접할 듯 


가트너가 2013년 한해동안 모바일 핸드셋 시장의 판매량과 2014년 각 제조사별로 판매량을 예측해서 보도했습니다. 관련 내용을 번역해서 소개합니다.


가트너(Gartner)에 따르면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소매시장)은 전년(2012년)보다 42.3% 증가한 9억6천8백만대를 기록했고, (테이블 1 참고) 전체 모바일 시장에서 스마트폰이 차지하는 비중은 53.6%에 달했다.  이 기록은 처음으로 스마트폰의 판매량이 피쳐폰의 판매량을 앞지른 기록이다.

테이블 1

2013년 제조사별 전세계 스마트폰 판매량  (단위: 천)

Company

2013

Units

2013 Market Share (%)

2012

Units

2012 Market Share (%)

Samsung

299,794.9

31.0

205,767.1

30.3

Apple

150,785.9

15.6

130,133.2

19.1

Huawei

46,609.4

4.8

27,168.7

4.0

LG Electronics

46,431.8

4.8

25,814.1

3.8

Lenovo

43,904.5

4.5

21,698.5

3.2

Others

380,249.3

39.3

269,526.6

39.6

Total

967,775.8

100.0

680,108.2

100.0

출처: Gartner ( 2014 ,2월)


특히 2013년 4분기 스마트폰 시잔은 36% 성장해 전체 모바일 시장에서 56.7%를 기록했다. 작년 같은 기간 스마트폰  판매 비중은 44%였다.  이 같은 스마트폰 판매량의 증가는 라틴아메리카, 중동시장, 아프리카, 아시아태평양, 동유럽 시장에서 4분 50% 이상 성장한 덕분이다.  인도의 경우 2013년 4분기 가트너가 시장을 조사하는 국가 중  166.8%라는 가장 높은 스마트폰 판매량 신장을 기록했다.  그리고 라틴 아메리카 지역이 96.1%으로 성장률로 4분기 가장 강력한 성장률을 보였다. 중국시장 또한 2013년  한 해 86.3%의 성장을 기록해 전세계 스마트폰 판매량 증가에 큰 영향을 미쳤다.

테이블 2

 2013년 4분기 제조사별 스마트폰 판매량 (단위:천)

Company

4Q13

Units

4Q13 Market Share (%)

4Q12

Units

4Q12 Market Share (%)

Samsung

83,317.2

29.5

64,496.3

31.1

Apple

50,224.4

17.8

43,457.4

20.9

Huawei

16,057.1

5.7

8,666.4

4.2

Lenovo

12,892.2

4.6

7,904.2

3.8

LG Electronics

12,822.9

4.5

8,038.8

3.9

Others

106,937.9

37.9

75,099.3

36.2

Total

282,251.7

100.0

207,662.4

100.0

출처: 가트너 (2014년 2월)


제조사별 2013년 시장 분석과 2014년 예측


삼성전자: 삼성전자의 2013년 한 해동안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증가한 반면에, 2013년 4분기는 1.6%는 정도 감소했습니다. 이것은 선진국 시장에서의  하이엔드 스마트폰의 성장이 이미 포화상태이기 때문입니다.  하이엔드 마켓에서 계속해서 기술적 리더십을 구축하려는  삼성에게는 이것은 치명적이다. 삼성은 이런 성장의 어려움을 겪는 시기를 극복하려면  중저가 시장에서도 명확한 밸류 포지션을 확립하는 것 뿐 아니라. 더 단순한 유저 인터페이스 확립하고 , 기존의 장점을 유지하면 단순히 가격적 이점을 넘어서는  놀랄만한 혁신을 일으키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애플: 아이폰 5S의 강력한 수요와, 이머징 마케에서의 아이폰 4S 의 판매량 증가로 2013년 4분기 5천만대 이상의 스마트폰 판매량을 기록

그러나 2013년 4분기, 2013년 연간 기준으로 애플의 스마트폰 판매 점유율은 감소했다.  그러나 전체전인 판매량은 증가하여 전체 모바일 시장에서 점유율은 오히려 상승했다. 2013년 9월 처음으로 일본의 NTT 도코모에 아이폰 판매를 시작하고 차이나 모바일과 4분기 판매계약을 체결함으로써 우리는 이미 일본시장에서 판매량 증가를 확인했고 2014년 1분에에 차이나 모바일과의 계약이 판매량의 영향을 미칠것이라고 전망했다.

화웨이: 2013년 4분기 화웨이는 스마트폰 시장에서 85.3% 성장해 2년 연속 3위 자리를 지켜냈다화웨이는 빠른 속도로 글로벌 시장으에 맞춰 회사를 재 조정해왔다. 화웨이의 해외시장 확대는  특히 중동, 아프리카, 아이시아 태평양, 라틴 아메리카, 유럽에서의  2013년 4분기 강력한 성장을 이끌어 냈다. 

레노버

레노버는 2013년 한 해 스마트폰 시장에서 102.3% 성장했다.  그리고 2013년 4분기 63.1% 성장했다. 레노버의 구글로 부터  모토로라 인수는 미국 시장의 확대활 기회가 될 것이다.



테이블 3

OS별 2013년 스마트폰 판매량 (단위 : 천)

Operating System

2013

 Units

2013 Market Share (%)

2012

 Units

2012 Market Share (%)

Android

758,719.9

78.4

451,621.0

66.4

iOS

150,785.9

15.6

130,133.2

19.1

Microsoft

30,842.9

3.2

16,940.7

2.5

BlackBerry

18,605.9

1.9

34,210.3

5.0

Other OS

8,821.2

0.9

47,203.0

6.9

Total

967,775.8

100.0

680,108.2

100.0

출처: 가트너 (2014년 2월)



[테이블 4]

2013년 제조사별 전체 모바일 핸드셋 판매량  (단위: 천)

Company

2013

Units

2013 Market Share (%)

2012

Units

2012 Market Share (%)

Samsung

444,444.2

24.6

384,631.2

22.0

Nokia

250,793.1

13.9

333,938.0

19.1

Apple

150,785.9

8.3

130,133.2

7.5

LG Electronics

69,024.5

3.8

58,015.9

3.3

ZTE

59,898.8

3.3

67,344.4

3.9

Huawei

53,295.1

2.9

47,288.3

2.7

TCL Communication

49,531.3

2.7

37,176.6

2.1

Lenovo

45,284.7

2.5

28,151.4

1.6

Sony Mobile Communications

37,595.7

2.1

31,394.2

1.8

Yulong

32,601.4

1.8

18,557.5

1.1

Others

613,710.0

34.0

609,544.9

34.9

Total

1,806,964.7

100.0

1,746,175.6

100.0

출처: 가트너 (2014년 2월)






출처: 가트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