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핫이슈/모바일 트렌드

Nokia Lumia 800과 비교해 본 갤럭시노트, 아이폰 4S 배터리 성능은?

- 우리 박대리의 능력은 어디까지인가?




 최근 윈도우폰으로 다시 한 번 제기를 노리고 있는 노키아의 Lumia 800에 대한 소식이 해외 포럼에 자주 소개되고 있는데요.  GSM아레나에서 진행한  Lumia 800의 배터리 성능 결과가 올라와 소개합니다. Lumia 800과 비교 대상으로 올라와있는 갤럭시 노트아이폰 4S, 갤럭시S2 등 이미 출시된 국내 스마트폰시장의 주력 스마트폰에 대한 배터리 테스트 성능결과도 함께 올라와 있어 흥미를 끕니다.

- 대용량 배터리 탑재, 갤럭시 노트 긴 통화시간 제공


 일단 메인 테스트 스마트폰인 Nokia Lumia 800에 대한 결과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450 mAh의 배터리가 내장되어있는 Nokia Lumia 800은  3G 로 연결하여 사용할 때 3G 통화 가능 시간은 8:25분으로 측정되었습니다. 기존에 출시된 윈도우폰들에 비해서도 우위를 차지하고 있고, 주 경쟁 제품이 될 갤럭시S2(1650mAh)나 아이폰4S(1420mAh)와 견주어도 나쁘지 않은 성능입니다. 비교 차트에서 눈에 띄는 부분은  2500 mAh의 대용량 배터리를 내장하고 있는 갤럭시 노트의 12:47분이라는 긴 통화시간과 사실상 피쳐폰에 가까운 삼성의 바다폰 Wave 스마트폰의 통화시간입니다.




- 아몰레드 스마트폰, 웹브라우징시 배터리 소모 심해


 
두 번째로 측정된 항목은 웹브라우징 배터리 성능 테스트입니다. 아마도  대부분의 스마트폰 사용자의 경우 전화 통화시간 보다도 웹브라우징을 통해서 인터넷을 사용하는 시간이 더 많은 것이 일반적일텐데요. 웹브라우징 배터리 테스트에서 보이는 특징은 아몰레드를 채용한 스마트폰들은 흰색 화면이 많은 경우 전력소비가 많아지는 기술의 특성상 저조한 성능을 보여준다는 점입니다. (Nokia Lumia 800도 아몰레드 디스플레이), 특히 대용량 배터리를 채용한 갤럭시 노트의 경우 3시간 35분이라는 매우 저조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사실 이 정도까지 성능이 떨어지나 의아심이 드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원래 이렇게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테스트는 좋아하지 않는데 한 번 테스트 해봐야겠다는 생각까지 들게 하는군요.

 갤럭시 노트 실사용자 여러분? 설마 이정도인가요? 

 이상한 점은 아몰레드 윈도우폰인 삼성의 Focus S의 경우 6:15분이라는 좋은 성능을 보여준다는 점입니다. OS의 영향 큰것일까요??



- 아이폰4S 뛰어난 성능, LG 스마트폰 대책없는 성능


    역시 스마트폰의 최강자 답게 아이폰 4S S는 2번째로 좋은 성능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테스트의 주 목적인 Nokia Lumia 800은 경쟁 윈도우폰인 삼성의 Focus S(1650 mAh)에 밀리지만 고만 고만한 모습입니다. 아몰레드가 전력소모가 심하다고 까대고 있는 LG 디스플레이의 AH-IPS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LG의 Nitro HD(1830 mAh)는 비교적 대용량 배터리를 채용하고 있음에도 4시간이라는 짧은 시간을 기록하고 있는거 보면 LG전자의 스마트폰 전력효율이 심하게 떨어지네요.


마지막으로 비디오 재생시간 테스트입니다.  역시 아이폰4S 가 강력한 비디오 재생 시간을 보여줍니다. 이전 테스트에서 저조한 기록을 보여줬던 아몰레드 디스플레이 탑재 스마트폰들은 비디오 재생 시간에서는 발군의 실력을 보여주네요. 확실히 아몰레드 디스플레이가 흰색화면에서 배터리 소모가 심하다는 것을 비디오 재생시간 테스트 비교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과 종합

  테스트된 스마트폰들은 해상도, 디스플레이 크기, 배터리용랴, AP, OS까지 제 각기 다르기 때문에 성능이 달라 특정 운영체제, 부품이 우수하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실제 소비자 입장에서는 각기 부품의 구성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내가 사용하는 제품이 더 우수하냐, 나쁘냐에 관심이 있을 뿐입니다. 그냥 내 제품이 몇등이냐?가 궁금한 소비자 입장에서 결과를 정리해보겠습니다.
 

아이폰 4S는 비교적 적은 용량의 배터리를 탑재했지만 통화시간, 웹브라우징, 비디오 재생시간 등 어느 하나 빠지지 않는 균형잡힌 성능을 보여줍니다. iOS의 뛰어난 성능, 저전력 하드웨어가 최적화되어 있다는 것을 결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배터리 문제에 대한 말이 많지만 그건 이전 자사 제품에 대한 상대적인 감소일 뿐, 경쟁 기종과 견주었을 때는 크게 문제 없는 성능입니다. (다만 최근 경쟁 제품에 비해 디스플레이의 크기가 상대적으로 작은 것은 테스트 결과에 참고 해야 할것 같습니다.)

 갤럭시 노트는 5.3인치의 대화면 때문인지 2500mAh라는 대용량 배터리가 탑재되어 있지만 통화시간 외에 압도적인 성능은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특히 아몰레드의 특성 상 웹브라우징시 매우 짧은 사용시간을 보여주는 것이 안타까운 부분입니다. 국내 출시된 갤럭시 노트의 경우 LTE와 스냅드래곤이 탑재되어 위 결과 값보다 더 떨어지지 않을까 조심스레 추측해봅니다.

 마지막으로 아몰레드에 비해 우위에 있다고 홍보하고 있는 LG전자의 스마트폰의 한 종의 경우 경쟁제품들과 비슷하거나 더 큰 배터리를가지고 있지만 거의 최악이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나쁜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LG 전자는 더 안 좋다는 부품이 탑재된 스마트폰보다 이렇게 월등히 성능이 떨어지는 이유가 뭔지 한번 곰곰히 생각을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 본 테스트는 GSM 아레나에서 Lumia 800의 배터리 성능을 비교하기 위해 진행한 테스트입니다. 위 글에는 GSM 배터리 성능 차트의 결과에 대한  자의적인 해석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소스: GSMARENA